교량의 방수 공사는 교량 상부 주행면의 내구성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교량의 방수 공사는 교량의 표면에 방수 코팅을 적용하여 교량의 콘크리트를 보호하는 과정입니다.
교량복합식 방수 공사는 교량의 표면에 2~3mm 두께의 코팅재를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코팅재는 높은 내구성과 방수성을 가지며 교량의 콘크리트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량복합식 방수 공사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면처리 : 교량의 표면에 있는 오염물질이나 부식물질 등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표면을 청소함으로써 방수재가 표면에 잘 붙을 수 있도록 합니다.
중간층 적용 : 표면처리가 완료된 후, 중간층을 적용합니다. 중간층은 교량의 표면과 방수재 간의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방수재 적용 : 중간층이 건조된 후, 방수재를 적용합니다. 이 방수재는 교량의 콘크리트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감처리 : 방수재가 건조된 후, 마감처리를 합니다. 마감처리는 교량의 외관을 보호하고 선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교량복합식 방수 공사를 진행하면 교량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량복합식 방수 공사의 내구성은 적용되는 방수재의 종류, 적용하는 환경, 방수재의 두께, 공사 기술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교량복합식 방수 공사는 10년 이상의 내구성을 가지며, 일부 경우에는 20년 이상의 내구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수재가 노출되는 환경, 특히 강한 자외선, 고온, 습도 등이 많은 환경에서는 내구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량 방수 공사를 진행할 때는 적절한 방수재를 선택하고, 적절한 두께로 적용하며, 정기적인 유지 보수 및 점검을 통해 내구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로드팜 교량복합방수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높은 내구성 : 로드팜 교량복합방수는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수재로 사용되는 고무아스팔트 재질은 높은 내구성과 인장 강도를 가지며,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수한 방수성능 : 로드팜 교량복합방수는 우수한 방수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수재의 적절한 두께와 고강도의 인공망 사이에 용융 상태로 분사하여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빠른 시공 : 로드팜 교량복합식방수는 빠른 시공이 가능합니다. 스프레이 방식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고속도로 등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서도 빠르게 시공이 가능합니다.
유연성 : 로드팜 교량방수는 고무아스팔트 방수재가 적용되기 때문에 교량의 변형에 대한 유연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량의 변형이나 수축 등으로 인한 균열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 : 로드팜 교량복합방수는 다른 방수재와 비교하여 경제적입니다. 빠른 시공으로 인해 공사 비용이 절감되며, 방수성능과 내구성이 우수하여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듭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로드팜 교량복합방수는 교량 방수 공사 시 고려할 만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로드팜 교량방수 공법에서는 고무아스팔트 방수재를 도막식으로 분사하여 교량 표면에 적층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인공망과 고무아스팔트 방수재의 화학 반응에 의해 전단 접착력이 강화됩니다.
고무아스팔트 방수재는 도막식 방식으로 분사될 때 인공망과 화학 반응을 일으키면서 단단하게 결합됩니다. 이 과정에서 폴리우레탄 방수재는 인공망의 구멍을 메우면서 교량 표면에 밀착합니다. 이러한 결합 방식으로 인해 로드팜 교량방수 공법은 전단 접착성능이 우수합니다.
또한, 로드팜 교량방수 공법은 고무아스팔트 방수재가 도막식 방식으로 분사되기 때문에, 교량의 곡면이나 부재의 복잡한 형태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교량방수 방법에 비해 유연성이 높으며, 전단 접착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로드팜 교량방수 공법에서의 전단 접착변형률은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계산됩니다.
γ = ΔL / L₀
여기서 γ는 전단 접착변형률을 나타내며, ΔL은 인공망을 통해 로드팜 폴리우레탄 방수재가 분사된 구간의 길이 변화량, L₀는 처음 구간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이 수식은 인공망과 폴리우레탄 방수재의 결합 상태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합 상태가 강하다면 변형률이 적어지고, 결합 상태가 약하다면 변형률이 커집니다. 따라서 전단 접착변형률이 낮을수록 전단 접착력이 강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교량은 차량이나 보행자 등의 무게와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을 받아 지속적인 변형과 충격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교량방수재는 교량의 표면에 단단하게 밀착되어 물이나 습기 등의 침투를 막아야 합니다. 따라서 인장 접착강도는 교량방수재가 교량 표면에 밀착하여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교량방수재가 교량 표면에 단단하게 밀착되지 않으면 바람, 비 등의 외부 환경으로부터 교량 상부 주행면 구조물 내부로 물이 침투하여 부식이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량방수재가 교량 표면에 단단하게 밀착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장 접착강도가 높아야 합니다.
T = F / W
여기서 T는 인장 접착강도를 나타내며, F는 인장 실험 중에 인장 시행기에서 발생한 분리 힘을 나타내고, W는 인장 실험 시에 사용한 시편의 폭을 나타냅니다. 인장 접착강도는 분리 힘과 시편 폭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이 수식을 통해 교량방수재의 인장 접착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로드팜건설은 전국 초특가 교량복합식방수 공사를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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